'맘마미아! 1'은 2008년 개봉한 뮤지컬 로맨틱 코미디 영화로, 동명의 무대 뮤지컬을 원작으로 한다. 세계적인 뮤지션 ABBA의 음악으로 기획되어 1999년 런던에서 처음 선보인 후 미국과 유럽, 아시아권에서까지 큰 사랑을 받으며 7년 뒤 영화로 제작되었다.
주요 등장인물
도나(메릴 스트립)는 이 이야기의 주인공이자 소피의 어머니이다. 그녀는 그리스 섬에서 호텔을 운영하는 자유분방하고 독립적인 여성이다. 도나는 자신의 개인적인 투쟁과 후회에도 불구하고 딸의 결혼식을 성공시키기로 결심한다. 소피(아만다 사이프리드)는 도나의 딸이자 예비 신부로 어머니를 깊이 생각하는 상냥하고 사랑스러운 딸이다. 그녀는 항상 아버지의 신원에 대해 궁금해했고 결혼 전에 아버지를 찾기로 결심한다. 샘 카마이클(피어스 브로스넌)은 소피의 아버지가 될 수 있는 세 남자 중 한 명으로 건축가이며 도나와 역사가 있다. 샘은 처음에는 섬으로 돌아가는 것을 주저하지만, 결국 도나의 결혼식을 돕기로 결심한다. 해리 브라이트(콜린 퍼스)는 소피의 또 다른 잠재적인 아버지이다. 그는 느긋한 섬 생활에 익숙하지 않은 성공한 사업가로 해리는 사회적으로 어색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빌 앤더슨(스텔란 스카스가드)은 소피의 세 번째 가능성 있는 아버지이며 그는 인생에 대해 태평한 태도를 가진 선원이자 모험가로 종종 그 영화의 코믹한 부분을 담당한다. 타냐(크리스틴 바란스키)는 도나의 가장 친한 친구들 중 한 명이자 전 밴드 동료이다. 그녀는 인생에서 더 멋진 것들을 즐기는 부유한 여성이며 타냐는 건방지고 자신감이 넘치며 종종 자신의 생각을 말한다. 로지(줄리 월터스)도 도나의 또 다른 가장 친한 친구 중 한 명이자 전 밴드 동료이며 그녀는 괴짜지만 마음은 크며 두려워하지 않고 재미를 사랑하는 여성이다.
리뷰
이 이야기는 그리스 섬에서 호텔을 운영하는 자유분방하고 독립적인 여성 도나 셰리던을 따라간다. 도나는 딸 소피의 결혼식을 준비하고 있지만, 소피는 아버지의 정체를 궁금해하며 비밀리에 아버지일 가능성이 있는 세 남자를 초대했다. 결혼식이 다가오면서 세 남자는 섬에 도착한다. 20년 전 도나와 바람을 피웠던 부유한 건축가 샘, 도나와 여름 로맨스를 가졌던 영국 은행가 해리, 그리고 도나와 짧은 관계를 가진 스웨덴 선원 빌이다. 소피는 세 남자를 만난 것에 흥분하지만 도나는 특히 소피의 계획을 알게 되고 충격을 받아 불안해진다. 소피는 엄마의 친구들인 타냐와 로지에게 이 사실을 털어놓는다. 한편, 도나는 자신의 과거와 세 남자에 대한 풀리지 않은 감정, 그리고 소피에게 더 나은 엄마가 되지 못한 것에 대한 죄책감에 직면하게 된다. 결혼식이 다가오면서 긴장감은 높아지고 소피는 자신의 감정과 아버지의 잠재적 정체성에 대해 점점 더 갈등하게 된다. 도나는 자신의 감정을 직시하고 소피에게 아버지에 대한 진실을 말할지 말지를 고민한다. 결국 소피는 친아버지가 누구든 상관없다고 판단하고 모른 채 결혼을 결심한다. 모든 등장인물들은 사랑, 가족, 그리고 우정을 축하하기 위해 함께 모이고 아바의 히트곡 "댄싱 퀸"에 맞춰 즐거운 뮤지컬 넘버를 선보인다. 그리고 영화는 도나, 소피, 타냐, 로지가 모녀간의 유대감에 대한 찬사로 "Mamma Mia"라는 노래를 함께 부르는 것으로 끝이 난다. 이 영화는 아름다운 그리스 섬을 배경으로 한 사랑, 가족, 우정의 가볍고 축하 행사이다.
추천하는 이유
당시 뮤지컬을 기획했던 세 명의 여성 기획자는 처음부터 영화화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이후 영화의 흥행을 위해 오리지널 제작진과 아바의 일원들이 뭉쳐 총 제작 지휘를 맡고 초소화 캐스팅을 하게 된다. 그만큼 영화의 완성도가 높다. 제일 먼저 이 영화는 전설적인 스웨덴 팝 그룹 ABBA의 히트곡을 특징으로 하는 일련의 플래시백과 뮤지컬 넘버가 매력적이고 사랑받는 음악들로 가득 차 있다. 흥겹고 기분 좋은 곡들은 보는 내내 즐겁고 흥겨우며 함께 춤추고 노래하게 만든다. 또한 메릴 스트립, 피어스 브로스넌, 콜린 퍼스, 아만다 세이프리드를 포함한 올스타 출연진을 특징으로 하며 재능 있는 배우들은 등장인물들에게 생기를 불어넣고 영화를 보는 즐거움으로 만든다. 배경이 되는 그리스 섬은 동화 같은 로맨틱한 배경을 제공하면서 함께 설렘을 느끼기에 충분한다. 마지막으로 테마적으로도 사랑, 가족, 그리고 우정의 축제이며 그들의 진정한 자아를 포용하고 마음을 따르도록 격려한다. 이렇듯 전반적으로 음악, 로맨스, 그리고 즐거운 시간을 사랑하는 누구에게나 완벽한 재미있고 고무적인 영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