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7번째 장편 영화로 16살에 초안을 시작으로 10년간 시나리오를 쓰고 다듬어왔던 작품으로 2010년 개봉한 미국 영화이다. 잠재되어 있는 사람들의 머릿속에서의 꿈과 깨어있는 삶의 연관성, 상상력이 영화에 절묘하게 녹아져 있다. 등장인물과 줄거리, 해석을 통해 더 자세히 이야기하고자 한다.
등장인물
코브(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영화의 주인공이자 사람들의 꿈에 들어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귀중한 정보를 훔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숙련된 도둑이다. 그는 죽은 아내에 대한 기억에 사로잡혀 아이들에게 돌아갈 방법을 찾고 있다. 아서(조셉 고든 레빗)는 콥의 팀의 일원이며 그의 오른팔 역할을 한다. 그는 팀이 들어가는 꿈의 장을 만드는 것을 책임지는 숙련된 기획자이자 기획자이다. 애리어든(엘렌 페이지 분)은 꿈의 건축가로서 코브의 팀에 합류하는 건축학과 학생이다. 그녀는 꿈의 풍경을 만드는 것에 책임이 있고 팀의 임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임스(톰 하디)는 코브 팀의 일원이기도 한 숙련된 위조범이다. 그는 성대모사 전문가이며 팀이 임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체성을 만드는 책임이 있다. 사이토(와타나베 켄)는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수행하기 위해 코브와 그의 팀을 고용하는 강력한 사업가로 그는 팀의 미션에서 중요한 인물이 되고 영화의 줄거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맬(마리옹 꼬띠아르)은 코브의 죽은 아내이자 그의 기억과 꿈의 중심인물이다. 그녀는 영화 내내 코브의 죄책감과 슬픔의 표현으로 등장한다.
줄거리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영화 인셉션은 사람들의 비밀을 훔치기 위해 사람들의 꿈에 들어가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숙련된 도둑인 코브의 이야기를 따르는 복잡하고 스릴 있는 공상 과학 액션 영화이다. 영화는 코브가 "인셉션"으로 알려진 복잡한 일을 수행하기 위해 사이토라는 이름의 부유한 사업가에게 고용되는 것으로 시작한다. 시작은 그들의 꿈을 통해 누군가의 마음에 아이디어를 심어주는 것을 포함하며 그것은 그들의 깨어있는 삶에 심오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코브는 자신의 파트너인 아서와 신입사원 애리어든을 포함한 전문가들로 팀을 구성하여 이 작업을 수행한다. 그들의 목표물은 아버지의 제국을 막 물려받은 강력한 에너지 회사의 후계자인 로버트 피셔이다. 사이토는 코브와 그의 팀이 피셔의 마음속에 그의 아버지의 회사를 무너뜨리게 할 아이디어를 심어 사이토 자신의 사업적 이익에 도움이 되기를 원한다. 코브와 그의 팀은 피셔의 마음속으로 일련의 꿈 레벨을 통해 들어가는데 각각의 레벨은 마지막 레벨보다 더 깊다. 그들은 무장 경비원과 다른 장애물의 형태를 취하는 피셔의 잠재의식 방어선을 통과함과 동시에 그들의 임무와 그들의 삶을 파괴하겠다고 위협하는 코브 자신의 개인적인 악마들을 상대해야 한다. 그들은 피셔의 마음을 더 깊이 파고들면서 그와 그의 아버지의 관계에 대한 충격적인 비밀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 비밀은 그들의 계획 전체를 파괴할 수 있을 정도로 위협이 된다. 그들은 또한 예상치 못한 도전과 배신에 직면하는데 결국 코브와 그의 팀은 피셔의 마음에 아이디어를 심는 데 성공하지만 큰 비용이 든다. 코브는 자신의 내면의 악마들과 맞서게 되고 자신의 운명과 주변 사람들의 운명을 결정지을 어려운 선택을 하게 된다. 영화는 시청자들로 하여금 현실의 실체와 등장인물들의 운명에 대해 궁금증을 갖게 하는 열린 결말로 끝을 맺는다.
해석
인셉션의 사전적 의미는 '시작'이다. 이 영화는 꿈속의 꿈과 팽이로 보이는 토템의 개념으로 유명하다. 토템은 등장인물들이 현실인지 꿈인지 판단하기 위해 사용하는 물체이다. 각각의 등장인물들은 그들만이 아는 독특한 토템을 가지고 있고 현실에 인물이 있다면 토템은 멈추어있고 꿈속이라면 토뎀을 멈추지 않음을 통해 꿈과 현실을 구분할 수 있다. 영화를 보는 내내 관객들은 무엇이 진짜이고 무엇이 꿈인지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된다. 결말은 해석의 여지를 남겨 관객들은 이 영화의 사건들이 진짜였는지 아니면 모두 꿈이었는지 생각하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전반적으로 영화 '인셉션'은 인간 마음의 힘과 그것을 조작하는 결과를 탐구하는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시각적으로 놀라운 영화이다.